본문 바로가기

공감

타이틀공지사항

[모집] 제 29회 공감 인권법 캠프 참가자 접수

제29회 인권법캠프 참가자 모집

* 대상 : 공익인권법 활동에 관심이 있는 청년 이상 70명
* 날짜 : 2024년 7월 23일(화) 오전 09:30 ~ 오후 7시
* 장소 : 하이서울유스호스텔
* 참가비 : 1만 원
* 주최 :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 전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 수료증을 드립니다.
* 접수 기간 : 2024. 6. 24(월) ~ 선착순 마감
* 참가자 확정 : 참가 신청 후 3일 이내에 확정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 참가 신청
1)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신청서 작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6월 24일 이전 접수는 무효로 처리됩니다.)
-> 참가 신청 하기 클릭
* 장애 유형, 수어 통역, 활동 보조 관련 요청 사항, 구체적인 편의시설이나 식단 관련 요구사항 등은 참가 신청서의 “알리고 싶은 사항”란에 기재하여 주시면 캠프 준비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2) 참가 신청페이지가 열리지 않을 때 메일(gonggam.pr@gmail.com)로 문의 바랍니다.
* 캠프 참가 접수는 6월 24일(월)부터 받습니다. 참가 신청 후 3일 이내에 답장을 못 받으신 분은 공감으로 전화 주시기 바랍니다. (02-3675-7740)
* 캠프 일정은 오전 09시 30분에 시작하여, 오후 7시 00분에 마칩니다. 세부 프로그램은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되는 사항은 홈페이지에 바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전체강좌]
평등한 가족, 존엄한 삶
김지혜 교수 (강릉원주대학교 다문화학과)

강릉원주대학교 다문화학과에서 소수자, 인권, 차별 문제를 가르치고 연구한다. 평등한 사회를 바라지만 실현이 쉽지 않은 현실을 보며, 그 간극을 조금이라도 메우는 길을 찾고자 공부해 왔다. 『선량한 차별주의자』 『가족각본』 『무지개는 더 많은 빛깔을 원한다』(공저) 『시설사회』(공저) 등을 쓰고, 『헌법의 약속』 『사회보장론 입문』을 번역했다.

– 2001년 네덜란드를 시작으로 오늘날 37개국(2024년 5월 기준)이 동성결혼을 인정하는 시대에 한국 사회에서는 여전히 ‘남자 며느리, 여자 사위’를 걱정하는 이야기가 들립니다. 가족 관념 안에 깊숙하고 촘촘하게 자리 잡은 성별 규범과 가족을 지켜야 할 전통이자 질서로 여기는 태도가 성소수자 뿐만 아니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삶에 차별과 불평등을 만들어 왔는지 함께 생각해 봅니다.

[주제마당]
국제인권 – 가장 취약한 인권을 찾아가는 세계 일주 : 이주와 난민, 기업과 인권, 그리고 유엔과 국제인권
황필규 (공감 변호사)
– 정치적으로 대표되지 못하고 문화, 언어적으로 배제되고 사회, 경제적으로 취약한 이주민과 난민이 있습니다. 법의 지배가 부정되거나 부실한 구조 속에 기업의 인권침해에 노출되고 최소한의 삶에 대한 권리가 부정당하는 일부 국가들의 주민, 노동자가 있습니다. 그리고 부족하지만, 이들과 손잡고 여러 공간에서 개인의 삶과 사회의 환경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인간의 고통은 그것이 어디에서 발견되든지 반드시 다루어져야 한다.”

노동인권 – 나의 노동법 데스노트
강은희 (공감 변호사)
– 바꾸고 싶은 규정들을 살펴보며, ‘아’ 다르고 ‘어’ 다른 법이 만들어내는 법적 규율의 사각지대를 살펴봅니다.

여성인권 – 이주여성 대상 젠더폭력, 지원 실무와 문제들
백소윤 (공감 변호사)
– 이주 배경 젠더폭력 사건의 경우 피해자 지원 실무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것이 언어장벽만은 아닙니다. 성, 인종, 출신국, 종교, 문화적 차이는 피해자 지원에서 어떻게 다뤄져야 차별의 근거가 아닌 피해자가 처한 특수한 상황을 이해하는 필수 요소로 평가될지, 피해 지원 경험과 고민을 나눠봅니다.

장애인권 – 우리나라 최초의 차별금지법, ‘장애인차별금지법’이 나아갈 길
조미연 (공감 변호사)
– 2007년 제정되어 2008년부터 시행 중인 장애인차별금지법을 아시나요?
시행된 지 17년 차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의미를 돌아보고, 장애인차별금지법이 나아가야 할 길에 대해 함께 고민하면 좋겠습니다.

[참여마당]
공감 변호사와의 대화 – 참가자와 변호사가 인권에 대한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갖습니다.

 

#공감 #인권법캠프 #공감인권법캠프 #캠프 #공익인권법재단공감 #인권강좌 #인권 #법 #공익 #후기 #공익인권법재단공감_인권법캠프 #공감_인권법캠프 #강좌 #인권강의 #강의 #인권법_캠프 #공감_인권법_캠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