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이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삶을
바꾸어 나가는 도구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법학전문대학원 및 법과대학 공익법 관련 특강 제공
지난 2009년 로스쿨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법조인 양성방식이 '시험에 의한 선발'에서 '교육을 통한 양성'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때에 공공성을 지닌 법률전문가로서 인권을 옹호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해야 한다는 변호사의 사명은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공감에서는 전국 로스쿨 및 법과대학에 공익인권법 특강을 제안하여 다양한 내용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익법 일반에 관한 내용뿐 아니라 여성인권, 장애인권, 이주와 난민, 빈곤과 복지, 주민자치, 국제인권 등 다양한 주제와 관련하여 특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익단체 활동가 법률교육
공감은 법률의 사각지대에 있는 소수자・사회적 약자를 가장 가까이에서 지원하고 있는 공익단체 활동가 등을 대상으로 법률교육을 합니다. 또한 법률매뉴얼을 제작・보급하여 공익단체의 활동에 필요한 법률정보를 상시적으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사례
- 공익법 일반에 대한 특강 진행 (서울대, 연세대, 서강대, 부산대, 전북대, 전남대, 충북대, 성균관대 로스쿨 및 한양대, 서강대, 성균관대, 명지대 법과대학 등)
- 제주대 로스쿨 공익인권법학회 특강 '여성장애인의 인권과 법'
- 이화여대 로스쿨 공익인권법학회 특강 '인권으로서의 주거권과 그 실현'
- 이주자 지원활동가를 위한 권역별(대전/광주/대구/서울) 법률교육 및 법률매뉴얼 발간
- 전국 노인복지관 상담원 법률교육 '노인학대의 관련 형사법적 문제'
-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주최 아동학대 상담원 대상 '아동학대 사례에 대한 법적개입'
공익・인권법교육 신청
입력란을 통해 신청이 어렵거나 오류 등으로 제대로 신청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의 양식을 내려받아 직접 작성한 후 공감 이메일(gonggam@gmail.com)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신청서 양식 내려받기 (hwp)자주 묻는 질문
교육신청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공익·인권법 교육은 누구를 대상으로 하나요?
공감은 전국 법학전문대학원 및 법과대학에 공익인권법 특강을 제안하여 다양한 내용의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법률의 사각지대에 있는 소수자·사회적 약자를 가장 가까이에서 지원하고 있는 공익단체 활동가 등을 대상으로 법률교육을 합니다.공익·인권법 교육에 신청할 수 있는 주제는 어떤 것인가요?
공감은 여성인권 · 장애인권 · 이주민 · 난민 · 빈곤과 복지 · 취약노동 · 성소수자 · 국제인권 등 공감이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주제에서의 인권을 이야기합니다.
많은 신청 바랍니다.